건강 합시다.

마가목 열매 효능 총정리

시리맘 2023. 4. 18. 10:28

마가목이란?

마가목이란 해발 1,000m ~ 1,300m 이상의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나무로 기후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울릉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마가목은 새순이 돋는 모양이 말의 이빨과 닮았다 하여 "마아목"이라 불렸었습니다. 현재는 우리가 알고 있는 "마가목"으로 불리고 있죠.

마가목은 강력한 생명력으로 영하 20도에서도 얼어 죽지 않고 버틸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장 유명한 풀은 산삼이지만 가장 유명한 나무는 마가목이라 예부터 전해 내려왔습니다.

마가목은 효능이 신통방통하여 특별한 나무로 여겨졌습니다. 마가목은 동의보감에서도 기록이 되어있는데요, 마가목은 어혈과 중풍을 치유하고 원기 회복과 다리 혈맥을 강하게 해 준다고 마가목의 효능에 대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마가목의 뿌리, 줄기, 열매, 잎 모두 한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마가목 효능

마가목의 대표적인 효능은 골 밀도를 향상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마가목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면역력 증가 : 마가목은 플라보노이드(강력한 항산화 성분)가 다량 함유 되어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체내에 활성산소로부터 정상세포들을 보호해 주며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염증 작용을 통해 체내의 염증 수치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관절 건강 : 마가목은 예부터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관절 질환에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마가목은 항염, 진통 작용이 있어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가목은 파골세포(뼈를 분해하는)를 감소시켜 골관절염으로 인한 뼈와 연골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혈압, 콜레스테롤 감소 : 마가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강력한 항산화 성분)와 트리테르페노이드는 혈관 건강을 도와주어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장에서 대변에 흡착시켜 배출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당 조절 : 마가목은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체내 혈당 수치 조절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 마가목은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등 항염증과 항염증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다량 함유 되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감소시켜 골 손실을 예방합니다.

마가목 나무의 열매는 라이코펜(리코펜) 성분 때문에 빨간색을 띠는데 이 라이코펜 성분이 파골세포(뼈를 분해하는)를 억제하고 골밀도를 향상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뇨 작용 : 마가목 열매는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해당 성분이 이뇨작용을 하여 소변을 원활하게 배출시켜 주어 부종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마가목 부작용

마가목은 한의학에서 예부터 사용되어 온 식물입니다. 보통의 사람의 경우 복용 시 큰 부작용은 없지만, 기존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가목은 당뇨, 혈액 관련 약물을 복용 중이신 분들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마가목은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우신 분,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의 경우 두통, 설사, 구토,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가목을 과다 복용 시 복부 팽만감, 설사, 가스, 복통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적정량을 꼭 지켜 복용하세요. 

마가목 복용법

마가목 열매를 차로 복용하실 때는 물 2L + 마가목 열매 20g ~ 50g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여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고 나면 불을 끄고 하루 2 ~ 3잔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담금주로 마가목을 복용하실 경우, 마가목 열매 500g + 마가목 (잎, 줄기) 100g 정도를 세척하여 건조한 뒤 35도 이상의 증류주 1.6L와 설탕 100g (마가목 열매는 떫은맛과 신맛이 있어 보통은 설탕을 넣지만 기호에 따라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넣고 밀봉하여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6개월 ~ 1년 정도 숙성하여 하루에 1 ~ 2잔 정도 음용하시면 됩니다.